728x90
1. 주요 순서도 기호
2. C언어의 변수
변수란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으로, 변할 수 있는 값을 의미. 변수는 저장하는 값에 따라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포인터형 등으로 구분
예 1)
main()
{
A = 3;
A = 5 + 3;
A = A + 5;
}
1번째 줄 실행 결과 : A = 3
2번째 줄 실행 결과 : A = 8
3번째 줄 실행 결과 : A = 13
변수명 작성 규칙
- 영문자, 숫자, _를 사용하며 글자 수에 제한이 없음
- 중간에 공백을 포함할 수 없음
- 대, 소문자를 구분
- 첫 자는 영문자나 _로 시작
-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음
- 변수 선언 시에도 문장 끝에 반드시 세미콜론(;)을 붙여야 함
C언어의 예약어
구분 | 예약어 |
자료형 | char, int, float, double, long,short, unsigned, const, signed, auto, static, extern, register, typedef, struct, union, enum, void |
기본 명령 | if, else, switch, case, default, for, while, do, goto, break, continue, return |
연산자 | sizeof |
3. C언어의 자료형(Data Type)
종류 | 자료형 | 크기 | 기억 범위 |
문자 | char | 1 Byte | -128 ~ 127 |
부호없는 문자형 | unsigned char | 1 Byte | 0 ~ 255 |
정수 | short | 2 Byte | -32,768 ~ 32,767 |
int | 4 Byte | -2,147,483,648 ~ 2,147,438,647 | |
long | 4 Byte | -2,147,483,648 ~ 2,147,438,647 | |
long long | 8 Byte | -9,223,372,036,854,775,808 ~ 9,223,372,036,854,775,807 |
|
부호없는 정수형 | unsigned short | 2 Byte | 0 ~ 65,535 |
unsigned int | 4 Byte | 0 ~ 4,294,967,295 | |
unsigned long | 4 Byte | 0 ~ 4,294,967,295 | |
실수 | float | 4 Byte | 1.2 x 10^-38 ~ 3.4 x 10^38 |
double | 8 Byte | 2.2 x 10^-308 ~ 1.8 x 10^308 | |
long double | 8 Byte | 2.2 x 10^-308 ~ 1.8 x 10^308 |
4. C언어의 표준 입, 출력 함수
scanf() 함수
- scanf() 함수는 키보드로 입력받아 변수에 저장하는 함수
- 형식
scanf(서식 문자열, 변수의 주소) | - 서식 문자열 : 입력받을 데이터의 형을 지정, printf() 함수로 출력할 때도 동일하게 사용 - 변수의 주소 : 데이터를 입력받을 변수를 적고 변수의 주소로 입력받아야 하기 때문에 변수에 주소연산자 &를 붙임 |
- 서식 문자열
서식 문자열 | 의미 |
%d | 정수형 10진수를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%u | 부호없는 정수형 10진수를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%o | 정수형 8진수를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%x | 정수형 16진수를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%c | 문자를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%s | 문자열을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%f | 소수점을 포함하는 실수를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%e | 지수형 실수를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%ld | 긴 정수형 10진수를 입,출력하기 위해 지정 |
printf() 함수
- printf() 함수는 인수로 주어진 값을 화면에 출력하는 함수
- 형식
printf(서식 문자열, 변수) | - 서식 문자열 : 변수의 형에 맞는 서식 문자열을 입력. scanf()함수로 입력할 때와 동일한 서식 문자열을 사용. 서식 문자열에 제어문자를 넣어 출력 결과물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음 - 변수 : 서식 문자열의 순서에 맞게 출력할 변수를 적고 scanf()와 달리 주소 연산자 &를 붙이지 않음 |
- 주요 제어문자
제어문자 | 기능 |
\n | 커서를 다음 줄로 옮김 |
\t | 탭으로 정해진 칸 만큼 커서를 수평으로 이동 |
\r | 커서를 그 줄의 맨 처음으로 이동 |
5. C언어의 연산자와 식
산술연산자
순서도 | C언어 | 의미 |
+ | + | 덧셈 |
- | - | 뺄셈 |
* | * | 곱셈 |
/ | / | 나눗셈 |
^ | 거듭 제곱 | |
% | 나머지 | |
++ | 증가 연산자 | |
-- | 감소 연산자 |
관계 연산자
순서도 | C언어 | 의미 |
= | == | 같다 |
<> | != | 같지 않다 |
> | > | 크다 |
>= | >= | 크거나 같다 |
< | < | 작다 |
<= | <= | 작거나 같다 |
비트 연산자
연산자 | 의미 | 비고 |
& | and |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 |
^ | xor | 두 비트가 모두 같으면 0, 서로 다르면 1 |
| | or | 두 비트 중 한 비트라도 1이면 1 |
~ | not | 각 비트의 부정, 0이면 1, 1이면 0 |
<< | 왼쪽 시프트 |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 |
>> | 오른쪽 시프트 | 비트를 오른쪽으로 이동 |
논리 연산자
연산자 | 의미 | 비고 |
! | not | 부정 |
&& | and | 모두 참이면 참 |
|| | or | 하나라도 참이면 참 |
기타 연산자
연산자 | 의미 |
sizeof | 자료형의 크기 출력 |
,(콤마) | - 콤마로 구분된 연산식이나 변수를 차례대로 수행함 - 콤마로 구분하여 한 줄에 두 개 이상의 수식을 작성하거나 변수를 정의할 수 있음 - 순서 연산자라 부르기도 함 |
연산자 우선순위
대분류 | 중분류 | 연산자 |
단항 연산자 | 단항 연산자 | !, ~, ++, -- |
이항 연산자 | 산술 연산자 | *, /, % |
+, - | ||
시프트 연산자 | <<. >> | |
관계 연산자 | <, <=, >=, > | |
==, != | ||
비트 연산자 | &, ^, | | |
논리 연산자 | &&, || | |
삼항 연산자 | 조건 연산자 | ?, : |
대입 연산자 | 대입 연산자 | =, +=, -=, /=, %=, <<=, >>= 등 |
순서 연산자 | 순서 연산자 | , |
728x90
'정보처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언어의 포인터, 배열, 구조체 (1) | 2024.04.07 |
---|---|
C언어의 제어문 (1) | 2024.03.29 |
아키텍처 스타일 (0) | 2024.03.26 |
객체지향 기법의 생명 주기 (0) | 2024.03.26 |
객체지향 기법의 기본 원칙 (0) | 2024.03.25 |